Warning: Use of undefined constant ‘the_views’ - assumed '‘the_views’' (this will throw an Error in a future version of PHP) in /parisboys/www/wp-content/themes/wpex-pytheas/wpex-pytheas/single.php on line 25 디지털 미디어 싸이니지의 활용 방안

요즘 디지털 미디어 보드를 다양한 곳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도 마침 업무 중에 관련된 아이템을 검토하던 중 세미나에 참석하고 나서 생각나는 것들이 있어 포스팅을 해봅니다.

우선 오피스 빌딩에서 디지털 미디어 보드를 활용할 만한 곳이 어디가 있을까요? 아무래도 사람들이 많이 지나다니는 동선에 있으면 유용하게 사용될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장소는 바로 로비와 엘리베이터입니다. 로비는 입주사의 출입이나 방문객들에게 안내를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그리고 엘리베이터는 수직 이동 수단으로 대기 시간이 발생하는 장소입니다. 이 두 장소에 디지털 미디어 보드를 활용하면 빌딩 운영에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자산관리자의 눈으로 봤을 때 디지털 미디어 보드를 세부적으로 어떤 곳에 활용할까요? 세미나 중에서 들었던 내용과 그간 업무를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요약하면 아래와 같이 몇 가지로 정리가 됩니다.

1. 업무 공지 : 빌딩에서 일어나는 일을 임차인들에게 공지해야 할 때가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단순히 총무팀에게 알려 전달하기보다는 사용자들에게 많이 노출될 수 있도록 디지털 미디어 게시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외벽 청소니 각종 공사 등 임차인에게 불편을 줄 수 있는 것들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2. 입주사 홍보 : 새로 들어온 입주사에 대한 소개나 홍보에 활용하여 임차인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입주사의 로고나 환영 문구 등을 송출하는 것도 세심한 배려를 하고 있다는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3. 근생시설이나 리테일 홍보 : 오피스 빌딩의 아케이드나 복합건물의 근생시설 또는 호텔 등에 대한 홍보 채널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 세일이나 임차인 할인 프로모션 등의 프로그램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4. 안전 캠페인 : 빌딩 내 안전사고 예방이나 화재 시 행동 요령 등을 미디어 보드를 활용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글보다는 동영상 등 시각적인 방법을 활용하면 따로 시간을 내서 안전 교육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5. 웰컴 보드 : 임차인들의 VIP 방문이나 행사 시에 웰컴 보드 또는 행사 알림용으로 사용하면 입주사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6. 뉴스 송출 : 평상시 유용한 뉴스를 송출하여 로비나 엘리베이터 대기 시 시선을 분산시키고 지루함을 없앨 수 있습니다. 입주사와 관련된 좋은 뉴스를 골라 홍보를 할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보드 업체의 수익 모델은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입니다. 디지털 기기를 설치하고 관련 콘텐츠들을 제공해 주는 대신에 광고 송출을 통해 광고주들로부터 돈을 받는 것입니다.

광고를 송출하는 대가로 임대인에게도 상주인원과 유동인구 등을 합치고 입지나 인지도 등에 배율을 곱하여 공간 사용에 대한 임대료도 지급합니다. 임대인 입장에서는 투자비가 들지 않고 게다가 일정 금액의 부가 수익도 발생합니다.

이제 임대인이 감내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큰 단점은 광고가 송출된다는 것입니다.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있으면 디지털 미디어 보드를 활용하는데 제한이 있습니다. 물론 투자 비용이 충분하여 자체 설치하고 운영한다면 그건 다른 이야기입니다.

이런 단점을 없애기 위해서 디지털 미디어 보드 사업자들은 최대한 불편하지 않은 광고 위주로 선별을 합니다. 그리고 노골적인 판매 내용의 광고보다는 이미지 광고 등 우회적인 방법으로  구성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광고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건물을 사용하는 임차인들에게도 혜택을 줄 수 있는 광고를 삽입하기도 합니다. 빌딩 아케이드의 할인권 쿠폰이라든지 이벤트 참여 혜택 등의 광고를 통해 거부감을 줄이고 보는 사람들에게 이익을 줄 수 있는 광고로 구성을 합니다. 조금 더 나아가서는 디지털 보드에 아트를 넣어서 예술 작품과 콜라보레이션 형태로 광고를 만들기도 합니다.

대형 빌딩 중에서 디지털 미디어 보드를 활용하고 있는 곳이 여의도 전경련 빌딩입니다. 관련 업체가 전경련 입주사로 있어서 함께 협업을 한 사례입니다.

앞으로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운영 사례들이 많이 나올 것입니다. 다른 빌딩에서도 다양하게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Warning: Use of undefined constant rand - assumed 'rand' (this will throw an Error in a future version of PHP) in /parisboys/www/wp-content/themes/wpex-pytheas/wpex-pytheas/content-related-posts.php on line 24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