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Use of undefined constant ‘the_views’ - assumed '‘the_views’' (this will throw an Error in a future version of PHP) in /parisboys/www/wp-content/themes/wpex-pytheas/wpex-pytheas/single.php on line 25

부동산은 거래 금액이 크고 매매 시 권리관계를 분석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게다가 부동산 전문가들이 쓰는 용어들은 하나같이 어렵고 딱딱합니다. 부동산 관련 법규나 계약서를 보면 일상에서 잘 쓰이지 않는 말들이 많습니다. 일반인들이 이해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부동산 매매를 하거나 검토를 할 때면 변호사나 법무사와 같은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과학 기술의 발달로 부동산 법률 서비스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리걸테크(Regaltech)라는 새로운 용어의 등장과 함께 부동산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들의 영역과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습니다. 리걸테크는 리걸(Regal) + 테크(Technology)의 합성어로 법과 기술이 만나 새로운 서비스 영역을 탄생시켰습니다. 누구나 한 번쯤 어려운 법률을 접하면서 겪었던 불편한 점들을 리걸테크가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저도 현업에서 부동산 업무를 하면서 각종 부동산 계약서와 등기부 등본을 보면서 많은 시간을 보냈던 기억이 있습니다. 부동산 관련 문서가 대부분 한 줄 한 줄 꼼꼼하게 따라가야만 해석할 수 있고 또 실수가 있으면 큰 문제가 될 수도 있는 일이어서 신중하게 읽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이런 수고로움을 덜어줄 리걸테크 서비스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부동산 업무의 혁신을 가져다주고 있는 서비스 2가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1. 에이브릴랜드 (https://www.aibril.com)

에이브릴랜드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등기부등본이나 건축물대장과 같은 부동산 관련 공부들을 읽어 내어 이를 분석하는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부동산 거래 시 필요한 권리 분석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에이브릴랜드의 서비스는 인공지능과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기술을 바탕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RPA 기술은 데이터 수집이나 단순하고 반복되는 업무를 자동화 해서 신속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만드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으로 인공지능과 결합하여 다양한 분야에 접목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권리 분석을 하고자 하는 곳의 주소 정보나 거래 정보를 입력하면 3분 이내에 리포트를 제공하는 획기적인 서비스입니다. 기본적인 소유권이나 권리 사항은 물론 등기부 등본의 갑구와 을구의 등기 순서를 시간의 흐름대로 정리하여 권리 변동 사항의 히스토리를 제공합니다. 이런 정보를 바탕으로 대출이나 법적 리스크 관리 등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2. LEVERTON (https://leverton.ai/)

일반적인 주거용 부동산 계약서는 표준 계약서 형태로 되어 있어서 그 분량이 많아야 2~3장입니다. 하지만 상업용 부동산 거래에서 사용하는 매매계약서 또는 임대계약서는 법무법인 같은 곳에서 작성을 하기 때문에 그 분량도 많고 사용하는 용어들도 더 전문적입니다. 그래서 어떤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그 계약서를 해석하는데 상당한 시간을 할애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그 계약 내용을 정리하여 자산관리 시스템에 입력할 때 사람의 실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가 LEVERTON입니다.

LEVERTON은 부동산 계약서 등과 같은 계약 서류를 드래그 앤 드랍 형태로 LEVERTON 플랫폼에 올리면 문서를 디지털로 읽을 수 있도록 자동으로 변환합니다. 그리고 자체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자동으로 문서의 중요한 정보들을 추출해 냅니다. 또, 내부 검증 시스템을 통해 정보의 정확성을 높이는 절차를 진행합니다. 이렇게 정리된 중요 정보들은 부동산 자산관리 시스템인 MRI나 SAP 같은 회계 관리 시스템과도 자동으로 연동됩니다.

이 플랫폼을 사용하면 시간을 아끼고 사람의 실수를 줄여주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여러 부서를 거치면서 사람이 일일이 검증했던 절차를 컴퓨터가 대신해 주고 중요한 사항들만 확인하면 되기 때문에 효과적인 업무 처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곳들은 상업용 부동산 업계에서 활용할 만한 기술들에 포커스를 맞춘 리걸테크 회사들입니다. 두 회사 모두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문서를 읽어내는 기술이 핵심입니다. 지금도 부동산 관련 문서들을 디지털화하는 작업들이(Digitisation)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문서를 아예 처음부터 디지털화 시킬 수 있도록 정보를 만드는 일들이 (Digitalization)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디지털화된 정보들이 더 많아지면 그만큼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데 있어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어 더 나은 서비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리걸테크가 발전하면 그동안 전문 서비스를 받는데 어려움이 있었던 계층에 있는 분들에게는 큰 혜택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그동안 법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던 영역에 있던 분들은 조금 더 고도화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그런 과정에서 시행착오도 있을 것이고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누구나 생각하던 어려움을 발견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가는 사람들이 있어 사회가 발전한다는 것을 프롭테크 영역에 들어오고 나서 많이 체감하고 있습니다. 소위 맨땅에 헤딩하는 여러분들 덕분에 좋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분들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

Warning: Use of undefined constant rand - assumed 'rand' (this will throw an Error in a future version of PHP) in /parisboys/www/wp-content/themes/wpex-pytheas/wpex-pytheas/content-related-posts.php on line 24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