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Use of undefined constant ‘the_views’ - assumed '‘the_views’' (this will throw an Error in a future version of PHP) in /parisboys/www/wp-content/themes/wpex-pytheas/wpex-pytheas/single.php on line 25 상업용 부동산 교육의 모든 것

부동산 직업에 관한 책을 내고 났더니 취업에 관한 질문을 가끔씩 받는다. 그중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것은 어떻게 부동산 관련 지식을 쌓고 업계로 진입할 수 있느냐에 대한 것이다. 특히 부동산 비전공자이거나 부동산과 관련 없는 업무를 하다 전직하시는 분들이 가장 알고 싶어하는 부분이다. 그렇다고 다시 부동산 관련 대학교를 가거나 대학원에 지원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다. 관련 지식을 쌓아야 업계로 진입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데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 할지 도무지 갈피를 못잡는 분들이 많았다.

그러면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사교육(?)을 받는 것이다. 이른바 재직자 교육을 통해 부동산 지식을 단기간에 습득하면 효과적이다.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꿀 수 있듯이 한 번의 좋은 강의로 인생의 진로를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나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고 강의를 찾아서 들어보자. 우리가 학원을 가는 것은 어찌보면 선생님을 통해서 시행착오를 줄이고 바른 길로 갈 수 있기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재직자에게 강의나 강연은 올바른 길라잡이가 되줄 수 있다. 

어디서 어떻게 부동산 관련 지식을 늘릴 수 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오프라인 부동산을 실시하고 있는 곳들을 글 아래 부분에 정리했다.

상업용 부동산 지식의 특징
상업용 부동산 지식은 살아 움직인다. 법 제도, 경제 환경, 경영 환경, 해외 시장 등의 변화에 따라 수시로 변한다. 교과서로는 그 변화를 따라가기 어렵다. 작년에 배웠던 지식이 쓸모 없어지는 경우도 있다. 지식을 계속해서 최신의 상태로 업데이트해야 한다. 리프레시 버튼을 눌러 신선한 지식을 공급받아야 한다. 그렇게 보면 지금은 부동산 지식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꾸준한 학습과 노력으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면 부동산 업계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말이 된다. 반대로 재직자라고 해서 자기계발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떤 교육이 필요할까?
재직자들을 위한 교육은 현업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래서 이런 교육을 듣게 되면 직장에서 일하는데 필요하고 배워야 할 지식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최근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운영하는 회사들이 선보이는 오프라인 교육을 보면 현직자들이 강사로 나서는 경우가 많다. 실무 중심으로 커리큘럼이 짜여 있는 알짜 교육들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런 종류의 교육은 부동산 업계 재직자뿐만 아니라 비전공자들이 지식 습득을 단기간에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그리고 지금 부족한 부분이 어떤 것인지를 제대로만 알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내가 원하는 강의를 쉽게 선택할 수 있다.

교육 선택 시 주의할 점
교육 과정 선택 시에는 무엇보다 학습하고 배우는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취업, 실무능력 향상, 이직 등 내가 왜 수업을 듣는 것인지 확실해야 수업을 가서도 관점이 달라진다. 다음으로 확인해야 할 것은 강사의 자질이다. 물론 심사숙고를 해서 강사를 모셨겠지만 강의에 대한 품질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인터넷 검색 등으로 조금만 발품을 팔면 강사에 대한 정보 확인은 어렵지 않다. 

현직자분들은 살아있는 지식을 전하지만 가르치는 스킬에 있어 차이가 날 수 있다. 사례를 들어 재미있고 실용적인 강의도 있겠지만정보와 지식만 나열하는 지루한 강의도 있을 수 있다는 말이다. 또, 부동산 관련 수업이 자칫 투자라는 명목으로 포장되어 잘못된 방향으로 흐를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그래서 사전에 커리큘럼을 꼼꼼히 살피고 내가 원래 생각하는 목적에 부합하는 강의인지 꼭 확인해야 한다. 

효용을 극대화하는 법
우선 소중한 시간을 쪼개 공부를 하는 것이기에 효용을 극대화해야 한다. 열심히 하는 것은 물론이고 강사님을 통해 부동산 업계 네트워크를 이어갈 수 있는 기회도 만들어 볼 수 있다. 또는 수강생들과도 교류하면서 더 많은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노력을 하면 좋다. 기수 모임을 만들거나 교류할 수 있는 오픈 채팅방을 만들어 꾸준히 연락하며 지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수업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하거나 더 넓혀갈 수 있는 길도 모색해야 한다. 관련 책을 사서 읽거나 연관된 자격증 취득에도 도전해 보도록 하자. 나는 IFC 프로젝트에서 일할 때, 개발 프로젝트가 LEED(미국친환경빌딩인증)을 받고 있었다. 그 내용이 궁금해서 학원을 등록하고 자격증 시험을 봐서 합격을 했다. 현업과 학습을 연관시켜 효용을 극대화한 방법이었다. 그런 방식으로 내가 받는 교육과 더불어 나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자. 

아래 소개한 부동산 교육들 중에는 금액이 꽤 비싼 것도 많다. 교육의 질을 값으로 따져서는 안되지만 수익성을 기반으로 한 기업이기에 어쩔 수 없는 점도 있다. 그런 교육 프로그램을 보면서 느끼는 점이 있다. 나도 가끔씩 상업용 부동산 지식의 공유를 위해 무료 강연을 하고 있지만, 그 횟수를 더 늘려가야겠다고 생각하게 만든다. 지금은 운영비 정도가 나올 수 있을 정도의 가격으로 온라인 부동산 강좌를(https://realestate.academy-cloud.net/) 만들어 운영하고 있지만 앞으로 무료 강의도 만들어볼 생각이다.

예전에 비싼 오프라인 부동산 강좌의 댓글에 학생들의 푸념이 달린 댓글을 본적이 있다. 현직자도 선뜻 지불하기 어려운 금액의 강의였다. 그때 안타깝기도 했지만 배우고 싶은데 포기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 아쉽기도 했다. 나도 노력하겠지만, 학생들이 부담 없이 배울 수 있는 강의가 많아졌으면 좋겠다. 그리고  조만간 대박이 날 베스트셀러를 출간해서 그 꿈을 조금 앞당겨 보기로 마음을 먹어 본다. 

* 아래 소개된 강의에 대한 선택과 평가는 스스로 해보시기를 권합니다. 
이외에 추천하고 싶은 강의에 대해 댓글을 달아주시면 업데이트 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매경 교육센터
http://edu.mk.co.kr/ 
 
한경 부동산 스쿨 
http://rschool.hankyung.com/ 
 
한국사회능력개발원
http://kpcice.or.kr/ 
 
패스트 캠퍼스
https://www.fastcampus.co.kr/ 
 
러닝 스푼즈
http://learningspoons.com/ 
 
삼일회계법인 삼일아카데미
http://www.samilacademy.com/ 
 
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교육원
http://www.kifin.or.kr 
 
부동산개발협회
http://www.koda.or.kr/ 
 
한국부동산리츠투자자문협회
http://www.karic.or.kr/ 
 
한국CCIM협회
http://www.ccimkorea.com 
 
한국CPM협회
http://www.kcpm.co.kr/ 

P&P 멘토링 클래스
https://cafe.naver.com/pnpmentor

민성식 상업용 부동산 온라인 강의
https://realestate.academy-cloud.net/

 
Warning: Use of undefined constant rand - assumed 'rand' (this will throw an Error in a future version of PHP) in /parisboys/www/wp-content/themes/wpex-pytheas/wpex-pytheas/content-related-posts.php on line 24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