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Use of undefined constant ‘the_views’ - assumed '‘the_views’' (this will throw an Error in a future version of PHP) in /parisboys/www/wp-content/themes/wpex-pytheas/wpex-pytheas/single.php on line 25

요즘 코로나로 어렵지 않은 분야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상업용 부동산업계도 여러 방면으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상업용 부동산도 산업의 종류에 따라 분야가 나뉘는데 코로나로 인한 영향은 분야마다 조금씩 희비가 엇갈리기도 합니다.

실적의 영향을 받는 곳

가장 많은 타격을 받는 곳은 호텔과 리테일 분야입니다. 사람들의 발길이 끊어지면서 매출에 바로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쇼핑몰은 눈에 띄게 사람이 줄어들었고 호텔은 연회나 행사들이 취소가 되고 관광객들이 없는 상황에서 고객보다 직원이 더 많은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매출이 발생을 하지 않다 보니 이런 자산에 투자한 부동산 펀드나 리츠들도 실적을 걱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실례로 극장을 포트폴리오로 가지고 있는 펀드는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습니다. 호텔도 마찬가지 상황일 것입니다. 어떤 부동산을 보유했느냐에 따라 편차가 있겠지만 전체적으로 부동산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하락하면서 전반적인 실적 악화가 올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또, 심각한 경제 불황이 예상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그동안 활발했던 해외 부동산 투자도 다 멈췄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국내 투자는 물론이고 해외 투자도 완전히 멈췄습니다. 현업에서는 기관 투자자들이 아예 당분간 해외 투자를 하지 않는 지침이 나오면서 상황이 완전 달라졌습니다. 그동안 부동산 투자 경쟁으로 많은 자산운용사에 해외투자팀이 생긴 것이 어떤 결과로 돌아올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해외 투자는 한동안 조심스럽게 검토하는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사람들의 활동이 줄어들면서 사무실을 옮기거나 새로운 투자를 하는 일도 확연히 줄어들었습니다. 임대차를 하는 곳, 특히 리테일 임대차를 하는 회사들과 투자자문을 하는 분야도 일거리 찾는 게 쉽지 않은 상황이 되었습니다.

채용을 멈춘 회사들

이런 상황에서 부동산 분야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도 여러 가지로 막막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나마 있던 면접들도 회사들의 정책으로 취소하거나 연기하는 곳들도 많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 캠페인으로 비대면 또는 온라인 면접으로 대체하는 회사들도 많다는데 그나마 인터뷰라도 하면 다행일 정도입니다.

얼마 전 글로벌 부동산 회사에서 근무하는 선배님을 잠깐 뵀는데 추천드릴 친구가 있어서 말을 건넸습니다. 하시는 말씀이 현재 상황이 위급 상황이라 전사적으로 채용을 중단했고 비용 절감을 하라는 내용이 전달되었다고 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채용이 줄어드는 상황을 직접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전망과 대비

부동산 회사들도 코로나 이후의 상황에 대비를 하고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매출 감소와 고정비인 인건비의 부담을 딛고 살아남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회사들도 당분간은 시장 전망을 어둡게 보고 있습니다. 올 초부터 계속해서 멈춘 경제 상황으로 인해 지금 눈에 보이는 타격보다 더 깊은 바닥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보는 시각도 많습니다.

얼마 전까지 활발했던 부동산 투자 영역도 당분간은 숨을 고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또 코로나를 기점으로 안전하다고 생각했던 부동산 영역에 대한 기준과 검증 방법도 많이 바뀔 것입니다. 이 어려움을 견뎌낸 부동산 자산들은 더 높은 평가를 받을 것이고 그렇지 못한 것들은 처참한 결과를 받아들여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언제나 어려움은 있었다

그렇다고 꼭 절망적으로만 생각할 필요도 없습니다. 언제나 경기는 곡선에 따라서 침체가 있으면 반드시 회복하는 시기가 오기 때문입니다. 골이 깊은 만큼 회복할 수 있는 영역도 그만큼 더 높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IMF 위기 때도 세상이 망할 것 같았지만 상황에 맞게 잘 적응하고 노력하여 다시 일상으로 돌아왔던 것을 떠올리면 지금의 암울함을 극복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역설적으로 시장은 어렵지만 그런 가운데에서도 돈을 버는 영역이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 더 주목을 받고 있는 비대면 서비스나 이커머스의 지속적인 성장 그리고 그에 따른 물류 산업과 전산 센터 등의 확장이 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위기 뒤에는 기회가 따라온다는 사실을 믿고 묵묵히 자신의 사업 영역을 넓혀 가는 프롭테크 회사들도 코로나가 지나고 나면 잠재력을 보여 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채용자들이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

부동산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도 이제는 전략을 잘 짜야 할 것 같습니다. 취업의 문이 더 좁아졌다고 느낄 수 있겠지만 이제 인터뷰를 하는 방식도 달라질 것이고 채용을 할 때 요구하는 수준도 높아질 것입니다. 사람을 뽑는 일이 기업에게는 큰 부담이 되었고 그렇다면 더 나은 일력을 신중하게 뽑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부동산업계에서는 과거 IMF 때처럼 기업들이 도산하거나 재무 여건이 나빠져서 부실 자산인 NPL이 많이 나올 것이라는 예측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머지않아 해당 분야에 대한 취업이나 업무들도 자연스럽게 늘어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코로나와 선거 이후에 나오는 뉴스들에 주목하여 부동산 업계에 뉴스 동향을 잘 살펴서 성장하는 분야를 잘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튼튼한 밧줄과 썩은 줄이 동시에 나타났을 때 이를 잘 선택하는 안목이 필요할 것입니다. 조급한 마음에 잘못된 선택을 한다면 잠시 기쁨을 뒤로하고 그보다 더 긴 시간을 버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취업 준비생들의 대비

코로나가 지나가고 나면 앞서 설명드린 상업용 부동산에 어떤 영향이 있었는지에 대한 질문들도 면접 때 나올 수도 있을 것입니다. 지원하는 분야에 대해 어떤 영향이 있었고 무엇을 대비해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태도를 길러볼 필요도 있습니다. 꼭 회사의 면접을 위해서가 아니더라도 부동산업계에서 일을 할 사람으로서 당연히 생각해봐야 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원격 근무 환경에서 일을 하는 것들이 익숙해지는 세상으로 빠르게 변하면서 미래의 근무 환경도 많이 달라질 것입니다. 내가 가진 장점이 어떤 것이고 앞으로 다가오는 환경에 어떤 식으로 잘 적응해 나갈 수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기업들은 그저 스펙을 위해 겉을 포장한 인재보다는 유연하고 창의적인 감각을 유지한 사람을 더 찾게 될 것입니다. 그런 게 어떤 것인지 스스로 생각해 보고 새로운 전략을 짜서 취업을 준비해야 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앞으로 부동산 산업에서 어떤 분야가 성장하게 될 산업이지 잘 판단해야 합니다. 당장은 화려하고 좋아 보이지만 오래가지 못한다면 썩 좋은 선택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항상 이기는 곳에 설 수 있어야 함께 성장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어쩌면 코로나 위기를 통해서 그런 분야를 찾는 게 더 명확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부동산 취업에 대해 그다지 밝은 이야기를 쓴 것은 아니지만 저는 언제나 좋은 인재들이 부동산업계로 들어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지금은 잠시 주춤한 것이지 장기적으로 부동산산업은 앞으로도 발전하고 성장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힘든 시기를 잘 견디고 나서 일상으로 돌아왔을 때 많은 분들의 일자리가 부동산업계에서 창출되기를 바랍니다.

Warning: Use of undefined constant rand - assumed 'rand' (this will throw an Error in a future version of PHP) in /parisboys/www/wp-content/themes/wpex-pytheas/wpex-pytheas/content-related-posts.php on line 24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