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Use of undefined constant ‘the_views’ - assumed '‘the_views’' (this will throw an Error in a future version of PHP) in /parisboys/www/wp-content/themes/wpex-pytheas/wpex-pytheas/single.php on line 25

부동산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프롭테크라는 단어가 이제 낯선 단어가 아닌 것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프롭테크라는 것을 주제로 뭔가 이야기를 시작하려 하면 조금 어려워하는 것을 느낍니다. 이제 조금 많이 들어본 말일뿐인데 뭔가 거창한 것이 들어가 있을 것 같고 전문적인 기술에 대해 말을 해야 할 것 같은 부담 때문인 것 같습니다.

​부동산과 기술이 만나 프롭테크가 탄생했는데 각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 융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부동산 전문가는 개발언어와 기술에 대해 약할 수밖에 없고 기술력이 있는 분들은 부동산 용어와 그 안의 생태계를 쉽게 알아내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부동산과 기술을 함께 잘 아는 전문가는 시장에 많이 없습니다. 그래서 아직까지 프롭테크를 주제로 말을 하다 보면 서로 편하게 이야기를 이어나가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롭테크를 이끄는 기술은 정말 많습니다. 블록체인, AR, VR, 공유 경제, 핀테크, IoT, 인공지능, 스마트빌딩 등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 사실 부동산을 하면서 이런 기술들의 근간까지 전부 다 이해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프롭테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슨 기술이 부동산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주고 있는지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런 것을 바탕으로 앞으로 미래에는 어떤 일들이 일어날 것인가를 예상해 보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꼭 프롭테크 분야에서 일하지 않아도 말입니다.

​프롭테크라고 거창하게 말하지 않더라도 이미 프롭테크는 여러분 가까이에 있습니다.

​집을 구할 때 다방이나, 직방 같은 플랫폼을 활용합니다. 길을 지나가다가 주변의 부동산 가격이 궁금하면 호갱노노 앱을 켜서 바로 시세를 확인합니다. 부동산 건설 시장에는 드론을 활용하여 측량을 하고 적산까지 합니다. 매일매일 건설되는 현장의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하여 건설지를 만들 때 활용합니다. 그것뿐만 아니라 새로 분양하는 아파트의 모델 하우스를 직접 보러 가기 전에 VR로 만들어진 모델하우스로 먼저 확인하기도 합니다. 또, 새로 입주할 아파트에 인테리어를 3D 가상화면을 통해 직접 꾸며볼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 등기부 등본도 디스코 앱을 이용하면 실시간으로 무료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근무하고 있는 오피스 빌딩에서도 변화가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회의실이 있는지 인터넷으로 조회를 해보고 앱으로 예약 신청을 합니다. 손님의 방문이 예정되어 있으면 인터넷으로 미리 등록하여 출입할 수 있는 코드를 휴대폰으로 보내줍니다. 더 나아가서는 얼굴을 인식하는 카메라를 통해 카드 없이 출입 가능한 빌딩들도 있습니다. 차를 가져온 손님이 있다면 나가는 길에 휴대폰 앱으로 요금을 미리 결제하여 쉽게 출차를 할 수 있기도 합니다.

​이처럼 부동산과 관련하여 눈에 보이는 변화도 많이 있습니다만,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 혁신을 만들고 새로운 기회를 이끌어 내려는 많은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런 일련의 활동을 프롭테크라는 용어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분야에 따라 Contech, Regaltechn 등등 다양한 용어들이 함께 사용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의 등장과 발전으로 앞으로 새로운 단어들이 더 등장할 것입니다. 얼마전 까지만 해도 Fintech라는 용어가 새로운 것이었지만 이제는 누구나 다 아는 것이 되었습니다. Proptech도 조만간 그렇게 될 것입니다.

​부동산이 기술을 만나 일으키는 변화를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운 일입니다. 그리고 이런 기술들을 활용하여 부동산이 어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낼까 궁금하기도 합니다. 그런 과정에 시대를 너무 앞서가는 기술이어서 아직은 법과 제도가 따라 주지 못하는 일들도 있을 것입니다. 또, 기존의 방식을 고수하려는 사람들과도 논의가 치열할 것입니다.

​그것을 알면서도 도전하는 많은 사람들이 프롭테크 분야에 많이 있습니다. 부동산이 갖는 특성이 부동성이기는 하지만 이를 역동적으로 만들려는 사람들을 응원하고 싶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일에 도전하는 것은 그 시도만으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프롭테크는 이미 메가 트렌드가 되어 우리 곁에 다가 오고 있습니다. 그 파도에 올라탈 준비를 하는 것도 미래를 대비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Warning: Use of undefined constant rand - assumed 'rand' (this will throw an Error in a future version of PHP) in /parisboys/www/wp-content/themes/wpex-pytheas/wpex-pytheas/content-related-posts.php on line 24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