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Use of undefined constant ‘the_views’ - assumed '‘the_views’' (this will throw an Error in a future version of PHP) in /parisboys/www/wp-content/themes/wpex-pytheas/wpex-pytheas/single.php on line 25 [06] 오피스 빌딩 상주 인구 추정하는 방법

내가 근무하고 있는 빌딩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일하고 있는지 궁금할 경우에 어떻게 추정을 할 수 있을까요? 2010년에 국토연구원에서 발표한 서울시 사무직 노동자수 전망치에는 1인당 사무실 점유면적을 21.04 제곱미터로 산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건축학개론 등에는 8~11 제곱미터로 다소 좁은 면적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업무 환경이 개선되고 있고 직원들을 위한 휴게 공간이 늘어나고 있어 1인당 사무실 점유 면적도 이에 따라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crowd photo

따라서 국토연구원의 1인당 점유 면적을 기준으로 한다고 하면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사람이 차지하는 면적은 약 6평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연면적 20,000평인 오피스 건물의 상주인구를 추정하게 되면 약 3,300명 정도가 상주를 하는 것으로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각 입주사별 업종 특성에 따라 근무 인원이 많은 경우도 있고 넓게 쓰는 임차인들이 있어 편차가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추정되는 상주 인구에다 각 빌딩에 입점한 아케이드나 리테일 직원들과 여기로 유입되는 인원을 추정하고, 각 임차인들을 만나러 오는 방문객들을 더하게 되면 오피스 빌딩에 유동인구를 대략이나마 산출해 볼 수 있습니다.

오피스 빌딩에는 많은 인원이 한꺼번에 모이는 특성 때문에 적정한 인원의 상주인구가 있어야 운영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만약, 상주 인원이 적정선을 초과했을 경우에는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엘리베이터 이용의 지연, 화장실 사용시 불편함 등의 문제가 생기는데, 이는 임차인의 만족도 저하로 이어지기 때문에 임대를 할 때 이러한 사항들을 고려하여 운영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사전에 예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임대를 우선하다 보면 장기간 있어야 할 임차인들에게서 발생할 수 있는 민원에 대해서는 등한시 하기가 쉽습니다. 임대 기간 내내 민원에 시달리고 고생을 하는 것보다는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을 하고 임대 협의가 오래 걸리더라도 이런 문제들은 해결을 하고 가는게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Photo by Shane Kelly (ballinascreen.com)

Warning: Use of undefined constant rand - assumed 'rand' (this will throw an Error in a future version of PHP) in /parisboys/www/wp-content/themes/wpex-pytheas/wpex-pytheas/content-related-posts.php on line 24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