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Use of undefined constant ‘the_views’ - assumed '‘the_views’' (this will throw an Error in a future version of PHP) in /parisboys/www/wp-content/themes/wpex-pytheas/wpex-pytheas/single.php on line 25 [10] 세계에서 가장 높은 헬리패드

오피스 빌딩이나 주상 복합 건물의 꼭대기 층을 보면 헬기가 착륙할 수 있는 헬리패드가 있습니다. 비상시 피난을 위한 구조 수단이기도 한 헬리패드에 관한 재미있는 보고서 있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얼마전 세계초고층도시건축학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5월 기준으로 200미터 이상의 높이에 있는 헬리패드를 가진 빌딩이 전세계 13개 나라에 114개가 있다는 자료를 발표하였습니다.

helipads photo

재미있는 사실은 도시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서울에 12개 동이 분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200미터 이상의 빌딩이 그 만큼 많이 있다는 뜻입니다. 이외에도 부산 10개, 고양 8개, 인천 5개, 화성 4개 등 우리나라에만 45개의 빌딩이 있어 무려 39%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나라도 초고층 건축물의 수만 보아서는 세계 1등입니다. 헬리패드가 없는 초고층 건물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보통 법규상 설치를 하게끔 되어 있으니 1등이라고 판단해도 무리가 아닐 듯 싶습니다.

 1층은 차지한 중국 광저우의 International Finance Center는 높이가 무려 439m에 헬리패드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2등 역시 중국 China World Tower로 330m 높이에 위치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건축물 중에서는 인천의 동북아트레이드타워가 300m로 4등을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부산의 두산 해운대 위브 더 제니스가 그 보다 1m낮은 299m로 뒤를 잇고 있습니다. 제가 일하고 있는 IFC의 Three IFC도 284m로 세계 10위에 랭크가 되었습니다. 한때 우리나라의 명물이었던 63빌딩은 248m로 25위로 밀려났습니다.

 특이한 것은 우리나라의 45개의 건축물 중에서 오피스 빌딩은 동북아트레이드타워, Three IFC, 63 빌딩, 트레이드 타워가 있었고 나머지는 전부 주상복합빌딩이었습니다. 다른 나라는 대부분이 오피스 빌딩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세계에서 제일 높은 빌딩은 두바이에 있는 부르즈 할리파로 828m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사우디아라비아의 킹덤타워가 1,000m 높이로 2019년 완공을 예정으로 착공에 들어갔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 1위가 바뀌게 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잠실의 슈퍼타워가 555m, 그리고 여의도 파크원이 338m로 시간이 지나면 초고층 오피스 빌딩의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동북아트레이드타워도 3위로 순위를 내줘야할 때가 올 것 같습니다.

Photo by Lars Plougmann

Warning: Use of undefined constant rand - assumed 'rand' (this will throw an Error in a future version of PHP) in /parisboys/www/wp-content/themes/wpex-pytheas/wpex-pytheas/content-related-posts.php on line 24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